본문 바로가기
약학

[약학] 상처 연고의 종류, 효능 및 사용법

by EllRis 2024. 2. 12.
반응형

상처 연고 대표 사진

 

일상 생활에서 생기는 상처에 사용하는 연고는?

 

보통 가정집에서 가지고 있는 비상 구급함에서 꼭 구비해놓거나, 여행을 갈 때 가지고 가는 비상 상비약 목록에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약국에 이러한 목적으로 약을 구매하러 오시는 분들에게 반드시 권해드리는 제품 중 하나가 바로 상처 연고입니다.

 

상처 연고로 가장 잘 알려진 제품으로는 후시딘, 마데카솔이 있습니다. 보통은 이 두 가지 제품을 구별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 두 제품에 들어 있는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고, 해당 성분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적용법과 작용 기전을 비교하며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항생제가 없는 마데카솔와 밴드를 구매가 가능하여 손쉽게 구매가 가능하니, 집에서 상비약으로 구비해 두시면 비상시에 사용하기 좋을 듯 합니다.

 

 

 

동국제약 마데카솔 연고 + 마데카 메디패치 프리컷 혼합형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동국제약 마데카 습윤 밴드 6p세트 혼합형, 1.7 x 4 cm..., 1개

COUPANG

www.coupang.com

 

 

해당 정보는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약복용에 대해서는 의사, 약사님들과 상의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상처 연고의 종류 

 

후시딘에 포함된 성분은 퓨시드산나트륨이며, 마데카솔에 들어있는 성분은 센텔라아시아티카정량추출물입니다.

 

해당 성분을 포함하는 제품을 여러 제약회사에서 출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시면, 해당 제품이 없다고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없을 것이므로 꼭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상처 연고를 사용해야 하는 증상

 

상처 연고 사용 증상

 

후시딘 사용 증상

 

퓨시드산 구조식
퓨시드산 구조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Fusidic_acid)

 

후시딘에 사용 되는 퓨시드산나트륨은 상처에 감염되는 세균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성분입니다. 적용되는 세균으로는 클로스트리듐, 포도상구균, 연쇄구균 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외상에 대한 적용뿐만 아니라, 화상 등 세균감염에 노출이 될 우려가 있는 증상에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세균감염으로 인해 고름이 생기는 증상(농피증, 모낭염, 종기 등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상성 여드름(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여드름) 및 포도상구균 등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화농성 여드름의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데카솔 사용 증상

 

센텔라 아시아티카 사진
Centella asiatica (센텔라 아시아티카,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Centella_asiatica)

 

마데카솔에 사용 되는 센텔라아시아티카정량추출물은 병풀이라고 풀리는 약용식물을 용매를 이용하여 추출한 성분입니다.

 

복합적인 식물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상처 부위에서 새로운 세포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상처 치유 효과를 낸다고 알려진 물질입니다.

 

마데카솔의 경우, 마데카솔 케어 및 복합 마데카솔 제품이 있는데요, 이 제품들의 차이점에 관해서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마데카솔 케어의 경우, 네오마이신황산염이라는 항생제를 포함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퓨시드산나트륨과 마찬가지로, 상처 부위의 세균 감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감염이 우려되는 상처에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나왔습니다.

 

복합 마데카솔은 마데카솔 케어 제품에 히드로코티손아세테이트라는 스테로이드 성분을 포함하는 제품입니다. 스테로이드는 염증 완화에 효과적인 성분이기 때문에, 세균 감염 등으로 인해 염증이 동반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정리하자면, 후시딘은 세균 감염으로 인한 상처, 화상뿐만 아니라 여드름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마데카솔은 상처 치유를 목적으로 외상, 화상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직접적인 상처 치유 성분의 포함 여부가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상처 연고의 적용법 및 부작용

 

상처 연고 사용시 주의사항

 

 

두 연고 모두 1일 1~2회 적용합니다. 

 

후시딘의 경우, 녹농균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음을 인지하고, 적용했을 때 치료되지 않으면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간기능 저하 환자에게는 고려하여 사용하며, 유사한 이유로 신생아, 임부에게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드물게 해당 성분에 대한 과민증 환자에게는, 사용 시 가려움, 부종 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마데카솔의 경우, 항생제에 대한 과민증 환자에게는 사용을 금지하고, 마찬가지로 적용되지 않는 균에 대해서는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두 제품 모두 장기 사용을 금지하고 있음을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상처 연고의 작용 기전

 

퓨시드산나트륨은 그람양성균이 생존하기 위해 리보솜에서 필요한 단백질을 합성할 때, 단백질을 구성하는 펩타이드의 운반을 저해함으로써 세균 억제 효과를 나타냅니다. 

 

네오마이신 역시 리보솜과 아미노산을 운반하는 tRNA 사이의 작용을 방해하여, 단백질 합성을 저해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센텔라아시아티카정량추출물의 경우, 여러 가지 성분을 가지고 있어 정확한 작용 기전은 알 수 없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포 증식 및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결합조직의 인장력을 증가시키며, 켈로이드에 의한 염증반응을 저해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연고 제품에 대한 정보: 상처 연고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