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결혼 준비] 혼배 미사 및 스드메 예약기(1): 성당 선택 및 스냅 스튜디오(룩포메이션)

by EllRis 2023. 8. 22.
반응형

시작글

 

만난 지 1년이 갓 넘은 시점에서, 나이도 결혼하기에 적절한 때인지라 저희 커플은 자연스럽게 결혼에 대해서 얘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여자친구는 평범한 예식장에서의 틀에 박힌 결혼은 원하지 않았기에, 가톨릭 신자로서 성당 결혼식을 올리기를 바랐습니다. 저희 쪽 집안도 많은 분들이 가톨릭 신자였고, 저 또한 냉담 중이었지만 세례를 받은 신자였기 때문에, 성당 예식을 올리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둘 다 만나기 전에는 결혼에 대한 생각이 막연했기에, 어떻게 결혼을 준비하는지에 대해서는 막막하기만 하였습니다. 주변에 결혼한 친구들은 있지만 성당 결혼식을 올린 지인은 없었기에... 저희 커플끼리 나름의 계획을 세우며 준비를 하기로 다짐하였습니다.

 

혼배 미사 예약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어느 성당에서 결혼식을 올리느냐였습니다. 일반 결혼식으로 따지만 베뉴를 정하는 것이었는데요, 베뉴 예약과는 다르게, 성당에서 혼배 미사를 예약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자격도 필요하고, 선착순뿐만 아니라 추첨 제도로 진행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일단 최소 둘 중 한 명은 가톨릭 신자여야 혼배 미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만, 되도록이면 둘 다 가톨릭 신자이기를 권장합니다. 보통 신랑 신부 각각의 교적 및 세례 증명서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혼배 미사를 많이 진행하는 성당은 명동 성당, 약현 성당, 가회동 성당 등이 있고, 모두 예약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예약 경쟁이 치열하다는 얘기를 듣고, 다른 성당을 주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알아본 성당은 한강 성당, 세곡동 성당, 옥수동 성당, 압구정 성당, 서초동 성당으로 총 5곳이었습니다. 아래 엑셀 파일에서 성당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나름 여기저기서 본 블로그 글들을 모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혼배미사 정리(한강 성당, 세곡동 성당, 옥수동 성당, 압구정 성당, 서초동 성당) .xlsx
0.02MB

 

 

 

그중 한강 성당과 세곡동 성당을 가장 유심히 보았는데, 두 곳 모두 주차시설이 괜찮았고 피로연 장소가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 하객분들이 불편하지 않게 식사를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한강 성당은 역에서 도보로 5분 정도로 위치가 좋은 반면, 성당 내부가 살짝 어둡고 연식이 있었으며, 세곡동 성당은 성전 층고가 높고 밝고 신축 건물이었지만, 위치가 외지고 수서역에서 버스로 10-15분 정도로 하객분들이 오시기에 다소 불편할 수 있다는, 나름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저희는 약현성당과 가회동 성당도 다녀왔는데, 약현 성당에 대해서는 이전글에서 간단한 후기를 남겼었습니다.

 

 

[일상 생활] 강남 한성양갈비양꼬치 - 라인볼링센터 / 중림동 약현성당 - 서울스퀘어 카니발 피

강남 노래야노래야 코인노래연습장 - 한성양꼬치 - 라인볼링센터 주말에 고등학교 동창들과 오랜만에 강남에서 만남을 가졌고, 장소는 한성양꼬치로 갔습니다. 강남역 4번 출구에서 걸어서 5분

life.jeonghl1508.com

 

여기까지 정보를 모은 뒤에 내린 결론은, 추첨제를 먼저 지원해 보고 원하는 날짜로 되지 않았을 때 예약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추첨 및 직접 방문해 본 성당에 대해서는 이후 글에서 후기를 남기겠습니다.

 

스튜디오 예약

 

저희는 직접 꼼꼼하게 찾아보고 진행하는 성격은 아니었기도 하고, 주변에서 플래너를 끼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했기 때문에, 혼배 미사를 전문으로 하는 플래너를 찾아보았습니다만, 결론적으로는 혼배 미사만 전문적으로 하는 플래너는 없었습니다. 혼배 미사도 진행하시는 경우는 있어도, 따로 하기에는 아무래도 스드메 준비 자체는 일반 식장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일 걸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플래너에게 요청하기에 앞서, 저희도 어느 정도를 알아보고 가야 된다는 생각에 나름의 자료조사를 하였습니다. 예체능 계열 종사자로서, 미적 감각이 여자친구가 저보다 훨씬 낫기 때문에 원하는 분위기의 스냅을 찍어 줄 수 있는 스튜디오를 열심히 알아봐 주었습니다. 저는 주로 가격이나 주의사항에 대해서 찾아보니, 계약금과는 별개로 추가금액을 많이 요구하는 업체를 만나 고생했다는 많은 글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결국 가격도 적당하고 저희가 원하는 분위기의 스냅을 찍을 수 있는 곳으로 룩포메이션이라는 업체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플래너님이 추천해 주는 가격대의 스튜디오를 봤을 때는 원하는 분위기가 나오지 않는데, 여기는 사진에서 나오는 분위기가 여자친구 마음에 쏙 든다고 합니다. 

 

룩포메이션 인스타그램에 게시되어 있는 촬영 사진들

 

또한 많은 스튜디오에서 모바일 청첩장에 필요한 사진 원본 및 수정본을 추가금을 내고 구매하게 하는데, 룩포메이션은 제시되는 가격에 원본 및 수정본도 포함이 되어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가격 대비 적당한 촬영시간에, 야외 촬영이 가능하고, 일부 필요한 소품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앨범과 액자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는 점 또한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내년에 결혼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 좋은 스튜디오에는 사람이 몰리는지라 저희는 바로 예약금을 넣고 예약을 진행하였습니다. 예약금은 15~30만 원 상당이고, 예약을 진행하면 관련된 안내사항 및 주의사항을 보내어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룩포메이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룩포메이션

Just be yourself, 사진을 담습니다.

lookformation.net

 

마침글

 

이렇게 본격적으로 결혼 준비를 시작하면서 몇 달이 지나니, 그 많은 정보를 찾아가면서 꼼꼼하게 스드메와 베뉴를 찾는 분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음글에서는 나머지 드메와 성당 투어 및 추첨에 대해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